본문으로 건너뛰기

Dart 완전 정복 - 효율적이고 강력한 프로그래밍을 위한 8가지 고급 테크닉

Dart에 관한 도움이 될만한 자료들을 번역

소개

구글에서 개발한 현대적인 프로그래밍 언어 Dart는 그 간결한 문법과 강력한 기능, 특히 Flutter 프레임워크와의 연계성으로 개발자들 사이에서 상당한 찬사를 받았습니다. 이 글에서는 기술적 깊이, 영감을 주는 특성, 그리고 Dart 개발 효율성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는 능력으로 알려진 8가지 놀라운 Dart 프로그래밍 기법을 탐구합니다.

목차
  1. 제네릭 타입 별칭 활용
  2. 스트림에 대한 고급 처리 기법
  3. isolate를 활용한 경량 병렬 컴퓨팅
  4. 열거형(Enum)
  5. const 생성자 활용법
  6. 메타데이터 주석 및 리플렉션
  7. 익명 믹스인(Mixins)
  8. 비동기 프로그래밍 기술

1. 제네릭 타입 별칭 활용

Type aliases를 활용하면 간단한 이름으로 더 복잡한 형식을 정의할 수 있으므로 중첩된 제네릭을 처리할 때 유용합니다.

typedef ComplexList<T> = List<Map<T, T>>;

void main() {
// Used for creating lists with specific key-value pair types
ComplexList<String> complexList = [
{'key1': 'value1'},
{'key2': 'value2'},
];

// Operations on a complex collection
complexList.add({'key3': 'value3'});
print(complexList);
}

제네릭 형식 별칭은 코드 구성과 가독성을 향상시킵니다.

2. 스트림에 대한 고급 처리 기법

stream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연산자 및 변환기를 활용하면 이벤트 스트림 및 비동기 데이터를 처리하기 쉽습니다.

Stream<int> timedCounter(Duration interval, int maxCount) async* {
int count = 0;
while (count < maxCount) {
await Future.delayed(interval);
yield ++count;
}
}

void main() async {
// Listening to a Stream and executing specific logic
await for (final count in timedCounter(Duration(seconds: 1), 5)) {
print(count);
}
}

async* yield를 활용하면 데이터 시퀀스를 내보내는 Streams를 생성하여 비동기 프로그래밍에 대한 강력한 지원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3. Isolates를 활용한 경량 병렬 컴퓨팅

isolate는 서로 다른 실행 스레드에서 동시에 작업을 실행하는 역할을 합니다.

import 'dart:isolate';

Future<void> computeOnIsolate() async {
final receivePort = ReceivePort();

Isolate.spawn(_heavyComputation, receivePort.sendPort);

final message = await receivePort.first as String;
print(message);
}

void _heavyComputation(SendPort sendPort) {
// Intensive computation
// Assume this is a CPU-intensive operation
sendPort.send('Computation complete');
}

void main() {
computeOnIsolate();
}

isolate를 통해 main에 영향을 주지 않고 Flutter 애플리케이션에서 시간이 많이 걸리는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4. 열거형(Enum)

Enum 타입은 명명된 상수 집합을 나타내는데에도 유용하지만, 확장 메서드를 활용하면 기능을 더욱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enum ConnectionState {
none,
waiting,
active,
done,
}

extension ConnectionStateX on ConnectionState {
bool get isTerminal => this == ConnectionState.done;
}

void main() {
final state = ConnectionState.active;

print('Is the connection terminal? ${state.isTerminal}');
}

Enum 타입의 확장성은 객채지향과 유사한 패턴을 제공하여 안정성을 유지하면서 기능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5. const 생성자 활용법

const 생성자를 사용하면 컴파일 시간에 변경할 수 없는 인스턴스를 만들어 성능 최적화에 도움이 됩니다.

class ImmutableWidget {
final int id;
final String name;

const ImmutableWidget({this.id, this.name});


String toString() => 'ImmutableWidget(id: $id, name: $name)';
}

void main() {
const widget1 = ImmutableWidget(id: 1, name: 'Widget 1');
const widget2 = ImmutableWidget(id: 1, name: 'Widget 1');

// Since identifiers are the same, they refer to the same instance
print(identical(widget1, widget2)); // Output: true
}

const 생성자를 사용하여 만든 인스턴스는 불변성(Immutable)을 가지므로 Dart VM 여러 위치에서 다시 사용할 수 있습니다.

6. 메타데이터 주석 및 리플렉션

Flutter에서는 라이브러리를 사용할 수 없지만 메타데이터의 사용 방법을 이해한다면 디자인에 대한 새로운 영감을 얻을 수 있습니다.

import 'dart:mirrors'; // Note: Not available on non-Web platforms

class Route {
final String path;
const Route(this.path);
}

('/login')
class LoginPage {}

void main() {
final mirror = reflectClass(LoginPage);
for (final instanceMirror in mirror.metadata) {
final annotation = instanceMirror.reflectee;
if (annotation is Route) {
print('Route for LoginPage: ${annotation.path}');
}
}
}

주석을 통해 읽기 쉬운 메타데이터를 추가하고, 실행 시점에 리플렉션을 사용하여 이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또한 Flutter에서는 코드 생성과 같은 다른 방법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7. 익명 믹스인(Mixins)

익명 Mixin을 생성하면 Mixinglobal scope에 노출하지 않고도 코드를 재사용할 수 있습니다.

class Bird {
void fly() {
print('Flying');
}
}

class Swimmer {
void swim() {
print('Swimming');
}
}

class Duck extends Bird with Swimmer {}

void main() {
final duck = Duck();
duck.fly();
duck.swim();
}

익명 Mixin을 활용하면 명시적인 Class 계층 구조를 만들지 않고도 다른 클래스에 유사한 기능을 통합할 수 있으므로 코드를 재사용할 수 있습니다.

8. 비동기 프로그래밍 기술

비동기 프로그래밍에서 DartFuture, Stream, asyncawait와 같은 강력한 도구를 제공합니다.

Future<String> fetchUserData() {
// Assume this is a network request
return Future.delayed(Duration(seconds: 2), () => 'User data');
}

Future<void> logInUser(String userId) async {
print('Attempting to log in user...');
try {
final data = await fetchUserData();
print('Login successful: $data');
} catch (e) {
print('Login failed: $e');
}
}

void main() {
logInUser('123');
}

asyncawait를 사용하면 동기 코드와 비슷하게 표시되는 비동기 작업을 작성하여 비동기 코드를 간결하고 이해하기 쉽게 작성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