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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 블로그 내용 공유 스터디 두번째 주차 리뷰

소개

지난번 첫 스터디 이후 두분이 나가고 새롭게 백앤드 한 분, 풀스택 한 분이 참여하였다. 게임 개발, IoT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 중인 개발자분들을 만나 다양한 분야의 현황에 대해 들을 수 있었다.

이 글은 두번째 스터디 모임에서 공유한 주제들을 정리한 내용이다.

iOS 환경에서 온디바이스 AI모델 최적화하기

먼저 내가 준비한 내용으로 시작했다. 회사에서 현재 진행중인 프로젝트에서 사용자의 동작을 최소화 하기 위해 제스처 컨트롤, AI 모델 활용 등 다양한 시도를 하고있다. 이 과정에서 iOS 환경에 온디바이스 AI 모델을 적용하며 최적화 하기 위한 방법들을 찾아보며 알게된 내용들을 정리하였다.

진행 순서는 시작하게된 계기, CoreML 소개, Torch에서 CoreML로 변환하기, CoreML 실행하기, 메모리 공간 할당 순서로 진행되었다.

온디바이스 AI모델을 적용하게된 계기

'스타트업 다운것' 이라는 편견 부수기, 서비스 기술 스택 전환기

Spring Batch Job Parameter에 List 타입 넘기기

소켓 통신 기반으로 프로젝트 설계

온라인 게임에서 닉네임 중복 생성에 대한 방지

turbo gen과 plop으로 코드 generation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