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nban vs. scrum board
칸반 보드와 스크럼 보드: 10가지 차이점
스크럼 및 칸반 보드는 모두 목표 설정, 작업 위임, 워크플로우 그리기와 같이 애자일 방법론을 사용하여 아이디어 구상 단계부터 완료까지 프로젝트 상태를 추적한다.
스크럼 보드는 체계적이지만 더 많은 준비 시간이 필요하다. 칸반 보드는 팀원들이 보다 더 자유롭게 Task를 관리할 수 있지만 스크럼 보드만큼 체계적으로 프로젝트를 관리하지는 못한다. 그렇다면 내가 하는 프로젝트에 더 적합한 방법은 무엇일까?
Kanban | Scrum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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칸반 보드는 프로세스의 연속적인 흐름을 유기적, 시각적으로 만들어 전체 프로세스를 유연하게 관리한다. 제약 이론(TOC: Theory of constraints)의 당김 방식(Pulling system)에서 착안 되었으며, WIP(Work In Process)을 통해 개발 프로세스에 병목현상이나 지나친 업무 쏠림을 방지한다. | 스크럼은 프로젝트 관리를 위한 상호/점진적 개발 방법론으로 프로덕트 백로그, 스프린트 계획, 스프린트 백로그 이후 일정한 주기로 스프린트 회고를 반복하며 제품(소프트웨어)를 개선한다. |
1. 진행중인 작업 제한
스크럼은 반복당 진행 중인 작업 수를 제한한다. 개발자들은 해당 스프린트 동안 수행해야하는 작업들을 모두 수행하며, 현재 진행 중인 섹션의 모든 항목은 동시에 표시된다.
칸반은 워크플로우 상태별로 진행 중인 작업 수를 제한한다. 위 이미지에서 분홍색으로 표시된 숫자 5는 해당 열에 5개 이하의 항복만 유지해야 함을 의미한다.
2. Owners
스크럼 보드는 하나의 팀이 그룹으로 관리한다. 스크럼 마스터를 중심으로 해당 작업에 필요한 인원을 할당하여 진행된다.
칸반 보드는 개개인이 하나의 워크플로우를 전담하므로 특정 팀에서 관리할 필요가 없다.
3. Task 할당
스크럼에서는 전체 팀이 하나가 되어 각 작업을 처리한다.
칸반에서는 원래 개인이 각 작업의 흐름(코딩, 테스트, 검토 등)에서 자신의 단계를 책임진다. 작업이 일찍 끝난 개발자는 다른 사람의 테스트 작업을 돕거나 To do List 에서 다른 작업을 진행한다.
4. 업데이트
스크럼 팀은 스프린트가 진행되는 동안 보드에 새 항목을 추가해서는 안된다. Task 추가의 경우 계획 단계에서만 이루어진다.
칸반의 경우 해당 진행 열에서 제한해준 작업량 이하라면 본인의 Task를 끝마친 후에 자유롭게 새 항목을 추가하여 개발한다.
5. 긴급 작업
스크럼 팀은 사전 분석, 계획, 조정 및 우선 순위 지정 이후에 개발이 진행되므로 예기치 못한 긴급 상황에 직면할 일이 거의 없다. 이 방법론의 주요 목표 중 하나가 모든 상황을 예측 가능하게 하는 것이다.
칸반에서는 긴급 섹션을 따로 추가하여 백로그에서 예측할 수 없는 긴급 작업이나 병목 현상이 발생할 수 있는 작업들에 대해 다른 팀원들이 도와 더 빨리 완료하도록 한다.
6. 백로그
스크럼 은 사용자 스토리를 제품 백로그(Product backrog)에서 스프린트 백로그로 큰 항목을 나눠서 관리한다. 애자일 가이드에 따르면 기능 및 작업에는 수락 테스트, UI 스케치 등과 같은 세부 정보가 포함되어야 한다.
칸반 은 일반적으로 사용자 스토리와 동일하게 백로그가 관리된다.(반드시 같지는 않다)
7. 백로그 작업 할당(백로그에서 To do 섹션으로)
스크럼 팀은 항상 스프린트 기간내에 달성할 수 있는지를 고려하여 단계를 분할하여 할당한다.
칸반 의 경우 작업 양에 대한 규칙은 따로 설정하지 않는다.
8. 우선순위
스크럼에서 우선순위는 필수다. 현재 진행중인 스프린트에 대해 제품 백로그 정렬 및 정리, 일일 스크럼 회의 중 우선 순위를 설정하며 우선 순위를 정하는 동안 다음 스프린트에서 무엇이 중요할지 예측하는 것이 중요하다.
칸반은 우선 순위 설정, 추정 방식을 사용하지 않지만 확률적 예측을 통해 프로젝트 계획을 고려한다.
9. 보고서
스크럼은 다양한 차트 및 보고서와 함께 Velocity를 기본 메트릭으로 사용한다.
칸반 에서는 특정 차트를 규정하지 않는다.
10. 기간 재설정
스크럼에서 모든 작업은 스프린트가 끝날 때 완료 섹션에 있어야 한다. 모든 작업이 완료되지 않으면 해당 스프린트는 실패한 것으로 간주된다. 보드를 재설정하며 모든 스티커를 제거하는 과정은 작업을 마무리 했다는 성취감을 준다.
칸반은 기간을 설정하지 않으므로 재설정하고 다시 시작할 필요가 없다. 작업 흐름은 프로젝트 수명 주기로 계속되며 필요에 따라 새 항목을 추가한다.